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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라인 프로세서 활용방법

 

장편소설(특히 10만자 이상)을 작성할 경우, 대략적인 구성을 결정하고 나서 본문을 쓰는 수법이 이용됩니다. 이 때 아웃라인 프로세서를 쓰면 전체 구성이 트리로 표시되기 때문에, 현재 편집 위치를 파악하면서 문장을 쓸 수 있습니다.

 

초기 상태는 아래와 같은 식으로 합시다.

 

 

메이드배틀

서장 가상세계 멘테란트에 어서오세요.

1장 금발 트윈테일 메이드 강림

2장 키스까지의 거리

 

이 상태에서 서장을 한 번 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메이드배틀

서장 가상세계 멘테란트에 어서오세요.

VRMMO의 개요설명

1장 금발 트윈테일 메이드 강림

2장 키스까지의 거리

 

여기에서 을 열면 다음과 같은 모양으로 바뀝니다.

 

 

메이드배틀

서장 가상세계 멘테란트에 어서오세요.

VRMMO의 개요설명

수많은 조합을 짜서 취미인 메이드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다.

주인(마스터)와 종사자(메이드)의 관계성

배틀 시스템

 

1장 금발 트윈테일 메이드 강림

2장 키스까지의 거리

 

 

다음은 전부 열어 봅시다.

 

 

메이드배틀

서장 가상세계 멘테란트에 어서오세요.

VRMMO의 개요설명

수많은 조합을 짜서 취미인 메이드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다.

주인(마스터)와 종사자(메이드)의 관계성

배틀 시스템

 

1장 금발 트윈테일 메이드 강림

주인공이 방에서 메이드를 커스터마이즈

본격적인 영국식 메이드나 아키바계의 모에 메이드인지 여부로 1시간 정도 고민한다.

취미인 메이드 작성에 하루를 쓴다.

 

가상세계 멘테란트에 로그인

얼굴을 맞댄 것만으로도 메이드의 호감도가 내려간다.

α 너무 리얼한 시스템에 주인공 격침.

β 메이드에게 배낭을 빼앗긴다.

주인공이 배틀 시스템에 푸념한다.

 

 

메이드의 무기는 거대한 은 가위

첫 전투를 무난히 극복한다.

 

 

2장 키스까지의 거리

호감도의 감소와 바꾸어 강제로 명령할 수 있는 시스템 발견

주인공이 착실하게 호감도를 올릴지 강요할지 고민한다.

 

 

이런 느낌으로 트리로 표시(폰으로 보면 의미 불명할지도)되는 것입니다. 방대한 본문을 보면서 편집하는 것과 비교하면, 노력을 큰폭으로 줄여서 복선이나 전체 구성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항목의 추가나 불필요한 항목의 삭제, 또 치환 등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장편일수록 시간 단축 효과가 현저해집니다.

덧붙여서 각 항목의 최하층이 본문이라는 형태가 되어 있습니다.

 

무료 소프트도 많으니, 한 번 시험해 보는 것도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에디터나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에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활용해 봅시다. PC구입 시에 부속되어 있는 WORD에도 아웃라인 프로세서 기능이 있습니다. 무료 에디터라면 StoryEditor가 인기 있는 것 같네요. 단 집필 소프트가 맞는지 여부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아래는, 집필 소프트 선택에 참고가 될듯한 사이트의 링크입니다.

 

아웃라인 프로세서 비교표 http://www.geocities.jp/outline2ch/

라노베 작가가 쓰고 있는 소프트 http://lightnovel.g.hatena.ne.jp/CAX/20090727/p1

 

좋아하는 작가 분이 쓰는 소프트는 찾으셨나요?

출장이 많으신 분에게는 포메라(언제 어디서나 바로 메모한다를 컨셉으로 만들어진 상품으로 포켓·메모·라이터의 앞 글자를 따서 포메라인 것 같다)도 추천입니다! N